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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ABEEK)본인증학과 정보통신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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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전략

특성화전략

정보통신융합공학부는 2005년부터 산업체, 재학생, 졸업생, 교수, 학부모의 설문와 분석을 거쳐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ABEEK)에서 요구하는 교육목표를 갖추고 있으며 4년마다 정기적으로 현장 적응력과 국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교육목표에 대한 개선을 추구하고 있다. 교육목표는 정보통신융합공학부 졸업생들이 2~3년 이내에 갖추게 되는 능력이다. 또한, 2008년에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ABEEK 예비인증(공학교육인증 졸업생을 배출하지 아니한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을 받았으며, 2009년에는 ABEEK 본인증(공학교육인증 졸업생을 배출한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을 획득하였다.

교육목표

1.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공학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2.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3.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닐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4. 직업적인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투철하고 국제적 감각을 갖춘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상기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보통신융합공학부는 12가지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마련하였으며 각 교과목에서 이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이 학습성과는 정보통신융합공학부 졸업생들이 졸업시점에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능력이다. 졸업생들이 학습성과 달성은 매년 11월에 학습성과 평가일을 정하여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이 평가를 바탕으로 차년도 교과과정 개편에 반영하고 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1.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3.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4.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5.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6.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7.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8.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9.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 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10.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지식
11.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12.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규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은 ABEEK 인증기준 KEC2005에 따라 전문교양 교과목 18학점, MSC 교과목 30학점(전산학 6학점 포함), 전공 교과목 61학점 이상(설계과정 18학점 이상 포함)으로 편성하여 국제기준에 부합하도록 하였다. 또한, 각 교과목을 통하여 달성해야 할 “교과목 학습성과”를 배정하여 국제기준의 12가지 학습성과가 교과목을 통하여 고루 달성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이들의 달성여부는 매 학기말 교과목별로 제출되는 “교과목 포트폴리오”에 의하여 평가되며, 프로그램평가위원회에서 CQI를 통한 지속적 강의품질개선을 실시하고 있다.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능동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정보통신융합공학부는 아래의 비교과과정을 갖추고 있다. 비교과과정은 교과과정 내에서 다루기 어려운 학습성과를 학습하기 위해 비정기적으로 만들어지는 교육과정이다. 비교과과정은 인턴쉽, Capstone-Design, 현장견학, MT, 종합학술제, 동문 Home-Coming Day(졸업생-재학생 초점그룹토론회), 해외연수, 외국어자격시험, 동아리활동, 세미나 및 학술대회 참여, 봉사활동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