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공학교육인증(ABEEK)본인증학과 정보통신공학과
HOME : 학부안내 : 학부장인사말
  • 트위터

학부장인사말

정보통신공학부장 오상훈

안녕하세요.
정보통신융복합공학부 학부장 오상훈입니다.

정보통신융합공학부는 차세대 정보통신 기술을 주도하기 위해 두 개의 특화된 전공인 정보통신공학 전공과 스마트모바일 전공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공학 전공에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정보통신 기술(ICT)의 융합과 차세대 정보 보안 기술을 다루고 있습니다. 스마트모바일 전공에서는 스마트 디바이스 네트워크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배웁니다.

우리 정보통신융합공학부는 교수, 조교, 학생을 비롯한 모든 구성원들이 한마음으로 단결하여 국제 감각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창의적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우리 학과는 2004년부터 5년 동안 교육과학기술부가 지원하는 “누리사업(차세대 이동통신 및 서비스 인력양성 사업단)” 지원을 받았으며 2006년부터 4년 동안 지식경제부가 지원하는 “IT전공역량 강화(NEXT)사업”지원도 받았습니다. 다양한 내외적인 지원으로 인해 2006년 말에 있었던 IT 학문분야 평가에서는 최우수 등급을 받았고 2008년 4월에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공학교육인증 방문평가를 받아 정보통신융합공학부는 예비인증을 획득했습니다. 2009년에는 공학교육분야의 ABEEK 본인증을 획득하여 2009년 2월 졸업생부터는 공학교육인증의 다양한 혜택이 정보통신융합공학부 졸업생에게 부여 됩니다.

또한 IT멘토링-졸업작품-인턴쉽으로 유기적인 산학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졸업생들이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실무 능력을 적극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졸업작품 개발 전에 작품별로 기업체 멘토를 1명씩 필수적으로 선임하여 기업체 요구와 연계된 졸업작품을 개발하고, 기업체 실무자는 취업때까지 재학생들의 멘토가 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는 한국정보산업연합회 주관의 IT멘토링 사업에 지원한 10개 졸업작품 전체가 선정되었으며, IT기업과 청년인재를 이어주는 “한이음 일자리 엑스포 2010 (지식경제부 주최)”에 10개 작품 전체를 전시하고 그 중 한 개의 작품은 한국정보산업연합회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본 학과의 인턴쉽은 2003년부터 매년 지속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오랜 인턴쉽 경험을 바탕으로 인턴쉽 연수생과 산업체 지도교수의 연계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인턴쉽 연수전 IT멘토링을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 습득과 인간적인 유대를 강화하여 인턴쉽 경험을 연수생들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한이음 고용연계형 인턴쉽 과제와 함께 진행하여 인턴쉽 파견 학생들과 기업에 경제적인 혜택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이음 고용연계형 인턴쉽 이란 한국정보산업연합회 주관 사업으로 지속적인 1:1 맞춤형 멘토링과 현장연수를 수행하여 고용까지 연결되는 기업과 학생 모두 만족할 수 있는 IT인재향성 사업입니다

우리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는 정부지원 교육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학생들을 창의적이고 현장적응력이 우수한 인재로 교육하는 명실상부한 대전·충청 지역 최고의 IT분야 명문 사학임을 자부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융합공학부장
오 상 훈